[나인스타즈=최선혜 기자] 뮤지컬 <지킬앤하이드(프로듀서 신춘수, 연출 데이빗 스완)>의 2018-19 시즌이 대한민국 뮤지컬계 최고의 흥행 대기록을 세우며 지난 15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 해, 11월 샤롯데씨어터에서 개막한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는 약 7개월의 서울 공연 후 창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11개 도시 투어에서 매진 행렬을 이어가며 순항했다. 그리고 단, 2주간 공연된 <지킬앤하이드>의 서울 앵콜 공연은 ‘지킬/하이드’ 역의 민우혁, 전동석, ‘루시’ 역의 윤공주, 아이비, 해나, ‘엠마’ 역의 이정화, 민경아, ‘댄버스 경’ 역의 김봉환, ‘어터슨’ 역의 이희정 등 흥행의 주역들이 전율의 무대를 선사하며 2018-19 시즌의 대미를 장식했다.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의 이번 2018-19 시즌은 평균 객석 점유율 98%, 전국투어 통산 33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시즌 중 최고의 흥행 대기록을 세웠으며, 2004년 초연 이후 누적 공연 횟수 1,410회, 총 누적 관람객 수 150만 명을 기록해 작품성과 흥행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며 한국 뮤지컬 역사상 유례없는 신기록을 수립했다.
1886년 초판 된 영국의 소설 <지킬박사와 하이드씨의 이상한 사건>을 각색해 ‘지킬’과 ‘하이드’로 표현되는 선과 악, 인간의 이중성을 다루고 있는 뮤지컬 <지킬앤하이드>는 최고의 배우들이 꿈꾸는 단 하나의 무대로 손꼽힌다.
이번 2018-19 시즌의 ‘지킬/하이드’ 역의 조승우, 홍광호, 박은태, 민우혁, 전동석, ‘루시’ 역의 윤공주, 아이비, 해나, ‘엠마’ 역의 이정화, 민경아 등 ‘전설의 캐스팅’으로 손꼽히는 완벽한 라인업으로 돌아와 매회 명불허전의 무대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으며 ‘전석 매진, 전석 기립박수’를 이끌어냈다. 특히, 이번 시즌 ‘뉴 지킬’로 새롭게 등장한 민우혁과 전동석은 입체적인 캐릭터 해석으로 역대 ‘지킬’의 명성을 이어가며 새로운 흥행의 주인공으로 탄생했다.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의 서울 앵콜 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은 “모든 배우들과 갓상블의 호흡이 환상적이었다. ‘하이드’의 연기는 정말 인상깊다.”, “3시간 동안 지루할 틈 없이 푹 빠져서 봤다.”, “특히 지킬과 하이드의 이중인격 연기는 정말 너무 멋있다.”, “배우, 무대, 연출, 음악 어느 것 하나 빠지는 것 없이 오감을 만족시키는 최고의 공연이다.”, “지킬은 지킬이다. 안보면 후회 할 앵콜 공연이다.”, “<지킬앤하이드> 대장정의 마지막을 함께한 리미티드 에디션 공연”, “서울 앵콜이 있어 참 다행이다. 이제 언제 다시 공연 될지 모르는 <지킬앤하이드>의 아쉬움을 달랬다.” 등의 후기를 남기며 이번 시즌의 폐막을 아쉬워하며 다음 공연에 대한 기대감도 표했다.
신춘수 프로듀서는 “이번 <지킬앤하이드>는 작년부터 약 1년간 이어져 온 장기 프로덕션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 앵콜 마지막 공연까지 많은 관객 여러분들의 사랑과 성원에 너무나 감사드린다. <지킬앤하이드>를 이 자리까지 오게 한 원동력은 오랜 시간 동안 변함없이 뜨거운 박수와 환호를 보내주신 관객분들이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리고 300회가 넘는 공연에 매 회 열정적인 무대를 보여준 모든 배우들과 긴 시간 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프로덕션을 이끌어준 모든 스태프들에게 머리 숙여 감사인사를 전한다.”고 폐막 소감을 전했다.
2004년 초연 이후 15년째 변함없이 사랑받고 있는 최고의 작품인 뮤지컬 <지킬앤하이드>의 이번 2018-19 시즌은 신춘수 프로듀서를 필두로 데이빗 스완 연출을 비롯한 국내외 최정상의 크리에이티브 팀이 합심해 지금까지 쌓아온 한국만의 노하우가 집약된 프로덕션으로 공연의 기품과 품위를 한 층 더 끌어올리며 최고의 공연을 선보였다.
이렇듯 <지킬앤하이드>가 한국 뮤지컬 시장에 보여준 영향력 또한 대단하다. 2004년 처음으로 논 레플리카(Non Replica) 프로덕션을 선택해 원래의 대본과 음악을 바탕으로 새로운 크리에이티브팀이 재구성한 작품을 선보여 기존의 뮤지컬과는 차별점을 두어 흥행을 이루었고, 전세계 프로덕션 중 가장 성공한 케이스로 평가 받고 있다. 또, 스릴러 뮤지컬의 대중화, 탄탄한 작품성과 흥행성을 갖추며 작품 자체의 브랜드를 탄생시켜 매 공연마다 엄청난 파급효과로 ‘지킬앤하이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이제 한 발 더 나아가 뮤지컬 <지킬앤하이드>가 중국에 진출한다. 바로, 오디컴퍼니㈜ 레플리카 프로덕션이 그것. 중국 최대의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에서 운영하는 다마이(DAMAI)의 마이라이브(Mailive)와 중국 상하이 어메이즈랜드 프로덕션 주식회사(Shanghai Amazeland Production)는 더욱 완성도 높은 공연을 선보이기 위해 오디컴퍼니㈜와 MOU 협약을 맺고, 오디컴퍼니㈜의 레플리카 프로덕션으로 <지킬앤하이드>를 무대에 올리며 한국 뮤지컬 산업의 발전에 매우 고무적이며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