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스타즈=박소연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1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임영웅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1월 25일부터 2021년 12월 25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5,893,2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하였다. 지난 2021년 1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34,563,056개보다 0.99% 증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2021년 12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임영웅, 아이브, 아이유, 이찬원, 에스파, 블랙핑크, 비오, 이무진, 정동원, 강다니엘, 세븐틴, 엑소, 나훈아, 이승기, 트와이스, NCT, 다비치, 송민호, 장민호, 송가인, 오마이걸, 태연, 이승윤, 윤하, 정은지, 레드벨벳, 스테이씨, 브레이브걸스, 제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2,601 미디어지수 4,366,548 소통지수 3,513,053 커뮤니티지수 2,965,2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27,47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360,053과 비교하면 11.93% 하락했다.
2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0,375 미디어지수 4,315,198 소통지수 2,851,542 커뮤니티지수 2,843,0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70,2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146,604와 비교하면 14.37% 하락했다.
이어 “소셜미디어로 소통을 강화한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팬덤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선한 영향력을 만드는 임영웅 브랜드가 2위, 다양한 매력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한 아이브 브랜드가 3위가 되었다.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낸 브랜드가 좋은 평판과 꾸준한 인기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