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인스타즈=박소연 기자] 지금 우리는 빛의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2030이 마주하게 될 세상은 지금껏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세상이기에 그들에게 필요한 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아니라 미래를 예측하는 눈이며,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하는 능력이다. 이에 ‘빅 체인지 2030’에서는 취업을 앞둔 2030에게 다가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시야를 넓혀주고 새로운 세상을 살아갈 삶의 지혜와 지식을 전달한다.
데이터를 분석하면 미래가 보인다!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기후 변화가 산업의 체질과 일자리를 바꾼다! 환경사회학자 윤순진
기술 혁신이 가져올 새로운 세상, 일자리 변화를 주도하라! 미래학자 최윤식
인구 감소 쓰나미, 인구 3천만 시대에 나는 무슨 일을 할 것인가! 인구학자 전영수
사회, 환경, 기술, 인구 분야 4인의 전문가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2030들이 어떻게 다가올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그 길을 제시한다.
한편, 빅 체인지는 장도연이 진행하고 유튜버 궤도민수, 카라 출신 한승연, 아이돌 DKZ 재찬, 종형 등이 패널로 출연한다.
빅 체인지 <2030>의 첫 페이지를 펼쳐줄 주인공은?
데이터에 담긴 사람들의 마음을 깨내고 미래를 예측하는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
코로나19가 덮친 3년 동안, 소셜 미디어에 검색된 다양한 키워드를 보면 우리 사회가 향하고 있는 방향을
알 수 있다는데… 현재를 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눈 데이터로 팬데믹 이후 앞당겨진 미래 사회에서도 변하지 않을 5개의 가치에 대해서 알아보고, 취업을 준비하는 2030이 급변하는 세상에서 생존할 수 있는 해법을 모색해본다.
변화하는 미래, 그 문을 열어줄 5개의 키워드
[ 출퇴근의 변화 ]
‘목에 칼이 들어와도’ 꼭 해야만 했던 <출근>. 그 확신의 신념이 과연 지금도 통할까?
정해진 시간에 출근해서, 정해진 자리에서 근무하고, 정해진 시간에 퇴근하던 이전의 당연했던 상식은
예고 없이 찾아온 팬데믹과 함께 <재택근무>라는 새 국면을 맞이한다. 기업의 우려와는 달리 업무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았으며, 오히려 효율적 운영으로 능률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한 현대인들.
그들에게 출퇴근은 선택의 영역으로 바뀌었고 재택근무는 이제 복지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이렇게 앞당겨진
미래 사회와 출퇴근의 변화는 기존의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의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으며,
그 변화의 레이스는 더 이상 멈출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또 무엇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 관계의 변화 ]
‘학연・지연・혈연’으로 맺어지던 사회적 관계. 그러나 위계질서 문화가 점점 무의미해지는 흐름 속에 사람들은 ‘조직’보다 ‘나 자신’의 가치를 우선순위에 두게 되었고, 나의 관심사를 교류・교감할 수 있는 평등한 집단 <크루>에서 ‘또 다른 나’를 찾기 시작한다. 두터워진 공통 관심사의 시장은 곧 사업으로의 확장으로 이어지며 크루와 기업 간의 협업을 통해 독자적인 브랜드까지 만들어낸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브랜드가 되는 시대, 나의 정체성을 찾는 여정에서 발견할 나만의 잠재력은 무엇인가?
[ 반려의 변화 ]
아무런 조건 없이 나를 신뢰하고 사랑해주는 반려동물은 이미 우리 집 막내가 된 지 오래. 이제 ‘반려’의 의미는 동물을 넘어 반려 식물, 반려 기기 등 그 대상을 바라보는 시선이 변하고 있다. 공존의 존재이자 또 다른 ‘나’의 확장으로 이어지는 반려 문화, 그에 따라 무수히 생겨나는 스타트업 기업들은 더욱 성장하고 세분화된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과연 무엇인가?
[ 환경 인식의 변화 ]
‘공존’에 대한 성숙한 사고는 환경에 대한 인식까지 바꿔놓기 시작했다. 먼 미래의 일이라고 치부하며 무관심했던 환경오염 문제는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서로가 서로에게, 시민이 사회에게, 소비자가 브랜드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얼마나 환경을 지키고자 하는지’ 감시하며,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관’을 소비하는 형태로 변화하는 시대. 당신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겠는가?
[ 나에 대한 시각 변화 ]
<재택>, <크루>, <반려>, <환경>. 이 각각의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답은 바로 ‘내 안’에 있다. ‘조직’의 성공이 곧 ‘나’의 성공이던 시절은 지나가고 기존의 상식에서 탈피하여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진 지금, 당신이 갖춰야 할 덕목은 무엇인가? 2030에게 끝없는 변화에 과감히 맞설 수 있는 힘을 전하기 위해 국내 1호 마인드 마이너 송길영이 당신의 곁으로 찾아온다.
오는 20일 일요일 오후 11시 20분 KBS 1TV에서 방영되는 2030세대를 위한 렉처 토크쇼 ‘빅 체인지 2030’ 제1회 예고편은 유튜브 KBS 한국방송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날짜:
Subscribe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