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요일 07:43 오후
19.7 C
Seoul

‘킹덤: 아신전’ 김은희 작가, 스페셜 드라마로 낸 이유는? 제작발표회 전문 공개!

날짜:

Print Friendly, PDF & Email

[나인스타즈=양서영 기자]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Netflix)가 <킹덤: 아신전>의 온라인 제작발표회를 진행되었다.

<킹덤: 아신전>은 조선을 뒤덮은 거대한 비극의 시작인 생사초와 아신의 이야기를 담은 <킹덤> 시리즈의 스페셜 에피소드이다. <킹덤> 시즌 1과 시즌 2 1화의 김성훈 감독과 김은희 작가가 북방으로 무대를 옮겨 <킹덤> 시즌 2의 엔딩을 장식한 아신의 정체부터 조선을 휩쓴 생사초의 기원까지 모두가 궁금해했던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등장만으로 전 세계에 참을 수 없는 목마름을 안겨준 전지현이 생사초의 비밀을 발견한 아신으로, 박병은이 세자 이창과 함께 생사역으로부터 한양을 지켰던 어영대장 민치록으로 다시 등장해 생사초의 기원에 얽힌 이들의 이야기에 호기심을 더하고 있다. 여기에 어린 아신 역의 김시아, 아신의 아버지 타합 역의 김뢰하, 조선을 위협하는 파저위 부족장 아이다간 역의 구교환이 폭발적인 열연과 존재감으로 92분을 가득 채웠다. 역병의 기원을 쫓아 더욱 확장된 이야기로 돌아온 <킹덤: 아신전> 그 제작발표회의 현장을 텍스트로 담아보았다.

킹덤 시즌 1,2와는 차별을 둔 스폐셜 에피소드 <킹덤:아신전>의 제작발표회는 MC 박경림의 유려하고 매끄러운 솜씨로 유쾌하게 진행되었다.

이날 진행된 온라인 제작발표회는 CG로 꾸며진 배경으로 마치 킹덤:아신전 드라마 속에 들어있는 출연진을 연상시켰다. CG 배경을 통해 계속되어서 변경되는 장소 연출로 온라인 생중계의 아쉬움을 화려한 연출로 달랬다.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사진 = <킹덤: 아신전> 제작발표회 현장 / 넷플릭스 제공>

<킹덤: 아신전>의 내용은 무엇인가?
김은희 작가)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생사초는 대체 어디서 왔을까 대체 누가 조선으로 가져왔을까. 아신이란 인물은 도대체 누구이고 북방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궁금증이 조금이나 해소될 수 있는 내용이다.

시즌 3가 아닌 ‘스폐셜 에피소드’인 이유는?
김은희 작가) 생사초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풀이기 때문에 북방지역을 생각했는데, 실제로 북쪽에 사군 육진이라고 출입을 금지했던 장소가 있어서 궁금증과 흥미로움을 느껴 이 두 가지를 연결 지어 에피소드를 쓰게 되었다.

김성훈 감독-김은희 작가가 완벽하다고 느낀 순간!
김성훈 감독) “김은희 작가는 화수분인가.” 싶을 정도로 짧은 시간 안에 가장 완벽한. 킹덤 시리즈 중 가장 완벽한 글을 완성했다. 더욱더 대단한 건 김은희 작가를 아내로 둔 장항준 감독이 존경스러웠다(웃음)

한편, 김성훈 감독은 인터뷰 답변에 이어 “다시 태어나면 장항준 감독으로 태어나겠다!”라며 충격 고백으로 현장에 웃음을 주었다.

전지현이 <킹덤:아신전>에 등장하기까지의 이야기
전지현) “네가 왜 거기서 나오니?” 하는 주변 반응과 걱정을 많이 받았다. 아신전을 보고 킹덤의 세계관이 확장될 수 있겠다. “내가 그걸 이끌어갈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신은 생사초의 기원과 관련된 사람 시작을 함께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김은희 작가) 로코 장인이라고 하지만 암살과 베를린에서의 전지현이 너무 멋있었다. 아픔을 간직했지만 그 모습이 강인하고 위엄 있어 보이는 무사 같은 캐릭터를 원했다. 전지현을 염두에 두고 썼는데 안 해주면 어떻게 하나 걱정도 했다. 배역을 맡아줘서 다행이다(웃음)

전지현) 워낙 킹덤 시리즈와 김은희 작가의 팬이었기 때문에.. 사석에서 따로 뵈었을 때 좀비로라도 나오고 싶다고 했었다. 그런데 큰 역할을 줘서 굉장히 큰 영광이고 감사하다.

각자 인물 소개를 해달라
전지현) 성저야인(성 밑에서 사는 야인들) 경계지대에 사는 성장한 ‘아신’을 맡았다.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인물. 특정 사건으로 인해 소중한 사람들을 잃어버린 아이이다. 핍박과 멸시를 받았다.

박병은) ‘민치록’이라는 역을 맡았다. 시즌 2에 이어서 같은 역을 이어서 하게 되었는데.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계속해서 연기할 수 있어서 기뻤다. 나라에 대한 충직도가 굉장히 높은 인물. 나라를 위해서라면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사람. ‘아신’과 ‘민치록’ 과의 밀접한 관계성을 스폐셜 에피소드를 주로 관통하는 이야기이다.

김은희 작가) ‘민치록’과 생사초라기 보다 ‘민치록’과 ‘아신’의 연관성을 주목해달라. 조선인이 아닌 그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아신. 나라에 충직한 민치록. 그 둘이 만나서 과연 어떤 이야기가 진행될지 기대해달라

박병은) 시즌 3로 ‘민치록’ 배역을 다시 만날 줄 알았는데 스폐셜 에피소드로 나와서 깜짝 놀랐다. 내용 자체가 짧은 이야기면서도 강렬하게 다가올 수 있는 내용이다.

김시아) 어린 아신을 연기했다. 아픈 엄마를 위해 약초를 깨기 위해 금기의 땅 ‘폐사군’으로 들어갔다가 생사초의 비밀이 적힌 내용을 보게 된다. 그 비밀을 가장 먼저 발견하게 되는 인물이다.

이어 카메라 감독은 어린 아신을 맡은 배우 ‘김시아’와 성장한 아신인 ‘전지현’의 투 샷을 카메라로 담았다. 이에 박병은 배우는 김은희 작가와의 투 샷을 요청했지만, 기술상의 이유로 제작진에게 거부당해 웃음을 주었다.

김뢰하) 아신의 아버지 ‘타합’ 역을 맡았다. 어디에도 속하지 못하고 모든 이에게 멸시당한 성저야인(성 밑에서 사는 야인들)이다. 조선에게 관직을 받아내기 위해 충성을 다하는 인물이다.

김성훈 감독) ‘타합’은 민초를 상징하는 인물이다. 배우 김뢰하 선배는 부드러움 속에서 강인함을 가진 인물이다. 카메라 앞에서는 비바람을 막아주는 부락민을 지켜주는 든든한 역을 잘 소화해 주고 카메라 밖에서는 후배들을 부드럽게 챙겨주는 어른의 모습을 보여주셨다.

구교환) 아이다 간이라는 인물을 맡았는데 조선이 어지러운 동안 북방지역의 세력들을 빠르게 결속시키는 인물. 부족장. 용맹하고 잔혹하다. 3일 뒤에 뵙겠습니다(웃음)

김성훈 감독) 야만의 시대를 상징하는 인물이다. 등장할 때마다 압도적인 모습, 잔혹함의 한계를 매번 보여주는 캐릭터였다. 배우 구교환이 그를 재창조해내었다.

실제 배우와 캐릭터 간의 간극이 있어 보인다. 어떻게 연기하였는지?
구교환) 감독님께서 그런 기질들을 부각시키고 파악할 수 없는, 알 수 없는 인물에 대한 공포가 있다고 생각해서 최대한 그런 것들을 안 들어내려고 노력했다.

포스터에 호랑이가 등장하는데?
김은희 작가) 생사초의 알이 어쩌다가 퍼지게 되었을까 생각해 보았는데. 초식동물이 풀을 뜯어 먹고 그걸 육식동물이 먹어 생사역 호랑이가 되어 진행되면 훨씬 무서운 크리처가 탄생하지 않을까 생각해서 쓰게 되었다. <킹덤: 아신전>은 시청자들의 사랑이 없었으면 탄생할 수 없었던 드라마이다. 아신과 창이가 만난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까 상상해 주시길 바란다.

시즌 1,2와 다른 중점이라면?
김성훈 감독) 중부지역과 달리 북방지역, 경계지대를 잘 나타내줄 배경이 필요했다. 이를 잘 설명하고 설득하기 위한 장소에서 촬영했다. 극도로 정돈된 아름다운 궁궐에 벌어지는 일을 담았다면 <킹덤: 아신전>은 잔혹한 야생, 야성을 담아냈다. 스산하고 차가운 북방의 기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조선 북방, 압록강 지대 ‘폐사군’이라는 지대는 원래 군사 목적으로 설치되었는데 어떠한 연유로 인해 100여 년 동안 통행이 금지되었다. 금기의 땅인 이곳에서 과연 어떤 일이 있을지 기대해 달라.

지난 시즌 조선의 의상이 화제가 되었는데 기억에 남는 소품과 촬영 중 인상 깊던 기억
전지현) 아신이 활을 쏘는 역이기 때문에, 이전까지는 활을 자세히 볼 기회가 없었다. 활을 만났던 게 새롭고 인상 깊었다. 촬영은 정말 추웠던 기억이 있다. 장비들이 있으면 아무래도 인물의 매력이 극대화할 수 있고 멋있어 보이기 마련이다(웃음)

박병은) 같은 숲이라도 시즌 1,2와는 전혀 다른 느낌이다. 북방의 차가움을 느낄 수 있다.

김시아) 발자국이 남는 눈밭. 부락민들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부락이 좋았다. 활을 쏘고 노를 젓는 등 새로운 것들을 배워서 좋았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촬영해서 좋았다.

김뢰하) 첫 촬영이 자 중요한 촬영지인 부락이 생각난다. 굉장히 이국적이면서도 드라마의 스케일을 짐작게 하는 장소였다. 부락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는 우리나라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교환) 함께했던 동료 배우를 잊지 못한다. 말이다(웃음) 말 이름은 마리오인데. 자주 준비하면서 정이 많이 들었다. 끝나고 나서도 애틋한 마음이 든다. 그 친구가 나를 많이 만들어줬다. 오버사이즈 레이어드 스타일이 아니던가. 처음 입어보는 레이어드 스타일이었다.

한편, 구교환의 고급스러운 표현으로 현장 배우들이 폭소하였다.

이후부터는 기자/매체 질문이다.

중앙일보 나원정 기자: 킹덤 시리즈를 함께하면서 김은희 작가의 상상력을 감탄한 순간이나 장면은?
김성환 감독) 거의 매 순간이었다. 굳이 말하자면 시즌 1에서는 초반에 생사역이 전염성을 가지게 되는 순간. 일반적으로는 사람을 물어서 감염되는데 우리는 반대로 민초들이 배고픔으로 감염된 인육을 먹으면서 전파되는 방식이 남달랐고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시즌 2에서는 극악한 계비가 권력에 눈이 멀어 아비를 독살하는 부분이다. 이번 아신전에서는 전지현이 맛있는 식사를 대접하는 장면이 있는데 스포(스포일러)라 자세히 말하진 못하지만 여태 본 시놉시스 중 가장 감탄이 나오는 내용이었다.

말레이시아 매체: 시리즈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데 그 매력과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는?
김은희 작가) 이색적인 조합 때문. 서양적인 좀비물과 동양 배경의 만남이 눈길을 끌지 않았나 생각한다.

싱가포르&필리핀 매체 출연하게 된 과정과 캐릭터를 수락하게 된 이유는? ‘좀비 장르’를 좋아하는지..
전지현) 김은희 작가의 작품인데 작품을 고민할 이유가 없었다. 킹덤은 ‘좀비 장르물’이라기보다는 킹덤 자체가 장르라는 생각이 든다. 워낙 킹덤 시리즈의 큰 팬이었기 때문에 선택을 안 할 수가 없었다.

박병은) 시즌 2에서 제안을 받았을 때, 1을 본 입장에서 왜 이렇게 어마어마한 작품이 나에게 들어올까 어이가 없었다. 실감이 안 났는데 너무나 좋은 작품을 감사하게도 주셔서 아직도 행복감이 가시지 않았는데, 이번에 스폐셜 에피소드까지 해서 기쁘다. 좀비물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다. 징그럽고 무서워서.. 근데 시즌 1을 보면서 그런 생각들이 바뀌었다. 민초들과 백성들이 좀비가 된 것이기 때문에 불쌍하고 안쓰러웠다. 살과 피를 탐하는 게 아닌 아픔과 서러움이 담겨 보였다. 그래서 왠지 시즌 1에서 좀비(생사역)들에게 짠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즌 2에서 그들을 무찌를 때 마음이 아팠다. 이렇게 좀비에게 이런 마음을 느끼게 해준 김은희 작가님이 대단하고 감사하다.

김시아) 캐스팅되었을 때 그 순간을 잊을 수가 없었다. 엄마한테 합격 소식을 처음 들었는데 아직도 그 순간이 잊히지 않는다. 

김뢰하) 악역만 맡았는데 이런 선역을 맡아서 감회가 새로웠다. 좀비물은 안 좋아한다(웃음)

구교환) 처음 캐스팅되었을 순간을 저 역시도 잊지 못한다. 저는 좀비물을 좋아한다

스폐셜 에피소드로 1화만 나온 이유는?
김은희 작가) 본 에피소드에서 다루기엔 곁가지의 내용이라 따로 빼서 1화만 다루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킹덤 아신전에서 기존 시리즈와 다른 차별성이나 새로운 도전이 있다면?
김성훈 감독) 다른 시리즈물에 비해 분량이 짧다. 그만큼 밀도 있고 북방의 차가운 느낌이 담김 장면의 미장센을 신경 썼다.

아신 전이 갖는 역할과 의미, 전지현의 합류 시너지 효과?
김은희 작가) 아신전에 출연한 대다수의 배우들이 다 연결되고 영향 주는 구상으로 시작. 시즌 1의 주요 인물들의 가장 큰 목적은 ‘역병을 막는다’ 였다면 아신전에 나오는 주요 인물들은 ‘죽음과 파멸’만을 원하는 인물들이다. 그 둘이 만난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하고 썼다. 지금까지의 빌런들과는 굉장히 상반된 캐릭터들이 나온다. 많은 인물들의 성장을 자극하는 서사와 관계성을 기대해달라

자세한 내용은 3일 뒤 7월 23일에 넷플릭스에서 <킹덤:아신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opular

You May Like
Related

박재범, ‘엘르맨 ELLE MAN’ 커버 공개 “이제 어딜 가든 두렵지 않아요”

 가수 박재범이 패션 매거진 <엘르>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구찌와 함께한 이번 화보는...

싱글즈 랭킹 어워즈 ‘5세대 보이그룹 최고의 비주얼 듀오’ 1위로 등극한 제로베이스원 성한빈, 장하오

 5세대 아이돌 제로베이스원의 성한빈과 장하오가 <싱글즈>에서 진행한 싱글즈 랭킹...

MBN ‘돌싱글즈5’, 매주 일요일→목요일로 편성 변경!

 연애 예능 ‘돌싱글즈5’가 90년대생 돌싱들의 압도적인 비주얼을 엿볼 수 있는 공식...

신인 뮤지컬배우 강병훈 라이브러리컴퍼니와 전속계약 체결

 신인 뮤지컬 배우 강병훈이 라이브러리컴퍼니와 전속 매니지먼트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2024년 3월...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