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요일 03:00 오후
14.2 C
Seoul

[리뷰] 남성과 여성, 한계에서 벗어나 꿈을 꾼다! 영화 ‘미스’ 관전 포인트는?

날짜:

Print Friendly, PDF & Email

동네 복싱장에서 청소부로 일하며 지긋지긋한 매일을 보내던 알렉스…
우연히 초등학교 동창을 만나고, 자신의 오랜 꿈인 ‘미스 프랑스’를 기억해 내는데!

[나인스타즈=양서영 기자] ‘미스 프랑스’를 향한 눈부신 도전기를 그려낸 <미스>가 오는 5월 12일 개봉을 앞두고 온라인 언론/배급 시사회를 개최했다. 

영화 <미스>는 프랑스의 미를 대표하는 ‘미스 프랑스’에 도전한 주인공 ‘알렉스’의 좌충우돌 성장 드라마이다. 전 세계를 휩쓴 <언터처블: 1%의 우정><가장 따뜻한 색, 블루>의 베테랑 제작진의 참여로 완성도를 높이며 개봉 전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미스>는 진정한 자신을 찾기 위한 ‘알렉스’의 눈부신 도전기를 그려낸 작품이다. 이런 영화 <미스>를 흥미진진하게 관람할 수 있는 지점을 찾아왔다.

나인스타즈가 선정한 영화 <미스>의 관전 포인트 3가지!

#알렉스는 트랜스젠더일까?
성공한 동창인 앨리악스를 만나고 난 뒤 거울을 보며 미스 프랑스가 되고 싶었던 자신의 어린 시절 꿈을 떠올리는 알렉스. 이미 어린 시절에도 남자는 ‘미스 프랑스’가 될 수 없다며 놀림을 당했었다. 그 꿈을 다시 이루기 위해 여장남자 ‘롤라’에게 도움을 요청하는데, ‘드랙 거리(여장을 하는 남자들이 있는 거리)’에 여자처럼 되는 법을 배우러 간 알렉스. 드랙 거리의 큰손은 아이러니하게도 힐과 코르셋, 인조 속눈썹을 입힌다. 그러고 의미심장하게 쉽지 않을 거라는 말을 하면서 ‘전형적인 여성’의 이미지를 얘기한다. 또한 그것들을 하나라도 놓지 면 ‘창부’ 취급 당할 뿐이라고 말하면서 “너는 여자가 아니다. 절대 진정한 여자가 될 수 없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라고 경고한다. 하지만 내면의 여성성은 마음껏 드러내라는 중요한 메시지 또한 던진다. 후에 알렉스는 그저 여성인 자신이 남성인 자신보다 더 멋지기 때문이지 ‘여성’만이 되고 싶은 건 아니라고 말한다.

#미인대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
‘미스 프랑스’는 시대에 발맞춰 환경 캠페인도 진행하고 SNS 여론도 신경 쓰는 모습으로 작중에서 계속 비친다. 여성의 자유를 드러내는 상징이었던 ‘비키니’가 전형적인 여성상을 요구하는 매개체로서 성 상품화의 상징물이 되어버린 세상. 여성의 모습에 한계를 두고 강요하는 미인대회가 과연 이 시대에 맞는 행보일까? ‘미스 프랑스’에 중요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신청했다는 알렉스, ‘가짜 엄마’ 역할을 해주는 집주인 욜란드는 그런 알렉스의 모습을 탐탁지 않아 여긴다. 그가 ‘미스 프랑스’에 나가기로 결심했을 때도 “여성의 억압을 기리는 구닥다리 유물에 왜 나가려고 하지?”라고 말했고 심지어 그가 ‘미스 일드 프랑스’에 선출되었을 때조차 “전문 매춘부로 미래를 선택했는데 그걸 어떤 엄마가 응원하겠냐”라며 “카메라 앞에서 여자를 벗겨놓고 비영리 CEO 인척 가식을 떠네” 하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에 책임자인 ‘아만다’는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영화 후반부에 그녀의 ‘미스 프랑스’에 대한 신념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행동을 보인다.

#열등감과 상처에 문을 닫고 가시를 내세우는 사람들
이 영화는 ‘알렉스’나 ‘롤라’를 그리고 가족들을 단순히 실패하고 고통받는 피해자만으로 그리지 않는다. 알렉스의 성별을 들키지 않아야 하는 ‘이벤트’에만 집중하지 않고 그 안에서 자신감을 키우고 상처와 열등감에 혼란해진 경계 속에서 오만감을 자신감으로 알고 가시를 내세우는 사람들의 모습 또한 그리고 있다. 빠른 전개 속에서 집중해야 할 건 화려한 소재가 아닌 인물들의 ‘내면’속이다. ‘알렉스’를 연기한 배우 알렉상드로 웨터는  모델 경력이 김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연기력을 발휘해 ‘알렉스’의 세밀한 감정을 소화했다.

또한, <미스>는 배우들의 완벽한 앙상블로 탄탄한 연기력이 빛나는 영화로 각광받고 있다. <미스>의 주역 알렉상드르 웨터는 성별의 한계를 뛰어넘은 ‘알렉스’라는 인물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프랑스의 아카데미 시상식으로 알려진 제46회 세자르영화제에서 신인남우상에 노미네이트되었다. 특히,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미스 프랑스’ 꿈을 향해 정면 돌파하는 ‘알렉스’의 모습은 관객들로 하여금 뜨거운 감동을 안겨줄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썸머 85><파힘>의 이사벨 낭티, <마담 보바리><나와 언니와 셀린 디온>의 파스칼 아르비요, 그리고 [연예인 매니저로 살아남기] 시리즈의 디보 드 몽타렝버까지 프랑스 대표 배우들이 의기투합해 ‘알렉스’의 가족으로 출연했다. 이들은 ‘알렉스’의 오랜 꿈을 이뤄주고자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고 열렬히 응원하며 보는 이에게 <미스>만의 진하고 유쾌한 사랑을 보여준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Popular

You May Like
Related

‘나는 SOLO’ 20기, ‘초특급’이란 말도 부족하다! 학벌+직장+비주얼 완벽한 ‘모범생’ 특집!

 ‘나는 SOLO(나는 솔로)’ 20기의 초특급 엘리트 솔로남녀가 베일을 벗었다.24일(수) 방송한 ENA와 SBS Plus의...

‘도경수’ 세 번째 미니 앨범 ‘성장’ 비하인드 클립 공개

 도경수의 새 앨범 비하인드 클립이 공개돼 화제다. 도경수의 소속사 컴퍼니수수는...

임영웅, 오는 5월 더 큰 우주로 돌아온다…2차 티저 공개

 가수 임영웅이 더 큰 우주로 돌아온다.  25일 오전 임영웅 공식 SNS 채널을 통해 2024 임영웅 콘서트 ‘IM HERO - THE STADIUM’(아임 히어로 - 더 스타디움) 스타디움 버전 티저가 공개됐다. 공개된 티저에는 영웅시대의 다양한 사연을 임영웅에게 전해줬던 스페이스맨 피규어를 비롯해 책 꿈꾸는 다락방(R=VD)과 망원경 등 다양한 소품이 등장하고 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없는 임영웅의 훈훈한 비주얼은 팬심을 설레게 하고, “400석에서, 4000석에서, 10년 뒤 40000석에서, 정말 언젠가는 영웅시대 여러분들 모두 모시고 콘서트를 하는 그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라며 더 많은 영웅시대와 하늘빛 추억을 쌓을 것을 약속, 마지막까지 뭉클한 여운을 남기고 있다.  임영웅은 상암 콘서트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색다른 무대와 화려한 연출, 생생한 밴드 세션의 사운드, 흥을 더하는 댄서팀의 안무 등으로 또 다시 레전드 무대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임영웅 콘서트는 그라운드에는 관객이 입장하지 않는다. 이는 서울월드컵경기장의 잔디 훼손에 대해 우려하는 축구팬들과 관계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잔디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기획된 것으로, 그라운드에 객석은 없지만 대형 전광판이 잔디를 침범하지 않고 북측에 설치될 예정이다. 그라운드 밖으로 잔디를 침범하지 않고 4면을 두른 돌출무대도 예고돼 공연의 품격과 잔디 훼손까지 최소화하는 콘서트를 예고하고 있다. 더 많은 영웅시대와 하늘빛 추억을 쌓을 임영웅의 상암 콘서트는 오는 5월 25일과 26일 양일간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육성재, 새 앨범 ‘EXHIBITION : Look Closely’ 예판 시작 

 가수 겸 배우 육성재가 솔로 컴백 초읽기에 돌입했다. 육성재는 25일...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